티스토리 뷰
[당근 - 붕어빵 지도]
지난 9월 여러 카테고리 별로 동네 가게들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동네지도' 서비스를 오픈하였다.
그 중 붕어빵 카테고리가 새로 신설되었는데, 간단하게 살펴보자.
주요 화면은 아래와 같다.
● 진입점
푸터의 동네지도 > 메인의 첫번째 카테고리에 배치되어 있어 진입이 매우 편리하다.
(시즈널하게 겨울을 타겟으로 배치한 것 같다)
● 붕어빵 카테고리 메인
가게의 위치는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노출 된다.
1) 지도 중심 > 내 주변 붕어빵 가게를 아이콘으로 한 눈에 볼 수 있고 다른 동네도 탐색할 수 있다.
2) 목록보기 > 각각의 붕어빵 가게 상호명과 위치를 자세하게 볼 수 있다.
상세 클릭시, 가게 별 후기까지 확인 할 수 있어 참고하여 내가 원하는 붕어빵 가게를 선택할 수 있다.
● 붕어빵 가게 추가
내 동네 붕어빵 지도는 유저들의 참여로 만들어지는데, 추가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목록보기 시 스크롤하면 아래의 모듈을 발견하게 되는데, 이 모듈을 통해 추가할 수 있다.
🙂두번의 클릭으로 등록할 수 있어 프로세스가 매우 간편하다.
🙁그러나 테스트로 등록해보았는데 바로 지도에 반영되는 형태로 별도의 검토 과정이 없어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은 존재한다.
그러나 제보 프로세스가 쉽고, 장소 삭제요청 등의 기능도 제공하고 있어
빠르고 방대하게 주변 가게를 확인 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계속 이용하게 될 것 같다.
[네이버지도 - 이 집 붕어빵 맛있을지도?]
얼마전 기사를 통해 오픈을 접하게 된 네이버 페이의 '이 집 붕어빵 맛있을지도?' 를 살펴보자.
QR송금 기능 마케팅을 '붕어빵' 소재와 엮어서 캠페인 형식으로 제공하고 있는 듯 하다.
별도의 메뉴나 배너를 통한 진입이 아니어서 앱에서는 찾기가 힘들다.
(아무리 캠페인성이지만 진입 허들이 높다...ㅠ)
● 진입점
- web :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https://campaign2.naver.com/npay/qrboongu0/
네이버페이 QR송금 | QR로 붕어빵 냠냠냥
현금 필요없이 QR로 붕어빵 드세요
campaign2.naver.com
- mobile : 네이버페이 앱 푸터 자산/송금 메뉴 > 상단 우측 송금하기 버튼 > 모듈 클릭 > 브릿지 페이지 > 네이버 지도 앱으로 연결 (지도앱이 있는 경우)
+ 리스트 저장을 하면 네이버지도 앱 내 리스트에서 언제든지 확인 가능하다.
● 붕어빵 지도 메인
네이버 붕어빵 지도는 두 가지의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다.
1) QR 송금
QR송금 가게는 현금이 없을 때 사용하거나, 불편하게 계좌이체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특징이 있다.
이 기능을 붕어빵 가게와 연계해 마케팅 한 점은 사용자들에게 좋은 인식을 주는 것 같다.
또한, QR송금이 가능한 업체를 네이버 지도에서 직접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보가 정확하다.
2) 고객제보
고객제보는 당근과 같이 고객들이 제보하여 지도에 제공하는데 네이버 폼을 통해 정보를 제공 받고 있다.
네이버측의 검토를 거쳐 반영되는 형식이라 업데이트가 느릴 수 있다.
● 붕어빵 지도 상세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자면,
🙂 지도 리스트 내에서 해당 업체이름 및 영업시간의 정보를 바로 확인 할 수 있어 사용자 입장에서 매우 편리하다.
또한, 노점 특성상 위치가 주소 텍스트로는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 지도 앱의 강점인 '거리뷰'를 통해
사진으로 확인 가능한 점이 장점으로 보인다.
🙁 QR송금과 고객제보 카테고리를 tab등으로 구분하여 볼 수 없다는 점은 아쉽게 느껴진다.
정리해보면,
전반적으로 '지도' 의 관점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정확도 및 상세 정보 제공이 측면이 우수하다고 느껴진다.
그러나, 캠페인 페이지 자체의 진입이 매우 매우 어렵다. 네이버페이 앱의 송금하기 기능을 쓰지 않는다면 전혀 모를 것이다.
그에 따라 아주 많은 네이버 페이 유저들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참여도가 낮을 것 같다..
(현재 기준 전국의 총 574개의 가게 제공중)
[마무리]
당근과 네이버페이가 '붕어빵 지도'를 제공하는 의도와 관점이 비교하기는 어려워보여 각 서비스의 핵심목표를 생각해 보았다.
● 당근 : 동네지도 서비스 강화 > '단골혜택'을 통해 동네가게 홍보 및 마케팅 효과
● 네이버 : 사용자들의 QR송금 인식 및 참여 제고 > QR송금 서비스 경험 개선 및 사용처 확대